
202312043 이유민
사모펀드가 홈플러스를 뜯어먹는 사이, 수많은 노동자와 소상공인의 삶이 벼랑 끝으로 내몰렸다.
홈플러스가 기존 17개 지점 계약해지에 이어 10개 지점에 추가로 계약 해지를 통보하며, 현장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 위기의 그림자는 홈플러스에서 직접 일하는 노동자들뿐만 아니라, 홈플러스에 상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 매장 내 공간을 임대하여 장사하는 입점업체 소상공인들에게까지 깊게 드리워져 있다.
안수용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 지부장은 지난 9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확산되는 현장의 불안감이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인지, 그리고 계약 해지 통보로 인해 노동자들이 느끼는 막막함과 불안감을 설명했다.
“요즘은 많이 불안해들 하시죠. 특히나 지금 이제 임대료가 높다는 이유만으로 임대료 삭감에 대해서 협상하고 있는데 안 되면 계약 해지 통보를 막 날리는 거예요. 그 점포에 있는 우리 직원들은 계약 해지=폐점이구나. 그럼 나는 어디로 가지? 나는 여기서 정년도 맞이 못하고 쫓겨나야 되나? (다른 지점으로 옮길 수 있다면) 그곳에 가면 그곳은 안전한가? 또 계약 해지되거나 폐점하면 또 옮겨가야 되나? 그럼 나는 퇴직할 때까지 평생 떠돌이 생활만 해야 하나? 그냥 직장을 나가야 되나? 이런 얘기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러한 고용 불안과 더불어, MBK 파트너스 인수 이후 단행된 대규모 인력 감축은 남은 노동자들에게 극심한 노동 강도 증가라는 또 다른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고 안 지부장은 지적했다. 특히 외주 업체와의 계약 해지 방식으로 진행된 인력 감축으로 인해 남은 직원들이 그 업무를 떠맡게 됐다고 얘기하며 “그 모든 업무를 남은 직원들이 하면서 고강도업무, 최저임금 형태로 진행하다 보니까, 고객들에게 돌아가야 될 서비스가 떨어지게 돼요. 지금도 매장 가보시면 매장에 물건 까는 분들이 과거보다는 이제 훨씬 줄어들었어요. 매장에서 직원을 찾아보기가 힘들 정도”라고 말했다.
안 지부장은 MBK 인수 후 인력감축으로 늘어난 업무 강도에 대해 얘기하며 ‘통합부서’를 떠올렸다. “아침에 출근하면 농산 업무를 하고 그 다음 시간에는 냉동식품 냉장식품 진열하는 데 갔다가 그 다음에는 가공 제품에 가서 물건을 진열하다가 그 다음에 또 계산대에 가서 근무를 하다가 이렇게 해가지고 하루를 종일 돌리는 거예요.” 이러한 인력 부족과 고강도 노동의 배경에는 MBK의 인건비 절감 정책이 있었다. MBK 인수 후 도입된 ‘통합부서’ 운영 방식은 현재는 일부 개선되었으나, 투자는 하지 않고 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여실히 보여준다.
현재 홈플러스의 상황으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은 직영 노동자뿐만이 아니다. 홈플러스를 중심으로 생계를 유지해 온 다양한 노동자와 소상공인들 역시 직격탄을 맞고 있다. 안수용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 지부장은 홈플러스가 지역 사회의 단순한 마트가 아닌 ‘경제 공동체’ 역할을 해왔으며, 이곳의 위기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존과 연결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안 지부장은 인터뷰 중 인천에서 만난 한 떡볶이집 사장님의 이야기를 전하며, 대형마트 폐점이 지역 상권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을 보여주었다. 홈플러스가 만들어질 때부터 20년간 그곳에서 장사했다는 이 사장님은 홈플러스 덕분에 고객 유동성이 많아 장사가 잘 되었지만, 홈플러스가 문을 닫으면 주변 가게들까지 모두 타격을 입는다고 토로했다고 전하며 홈플러스의 위기가 지역 경제 전체의 침체로 이어질 수 있음을 우려했다.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상황 역시 심각했다. 시식 코너 직원이나 매대 정리 직원 등 홈플러스 내에서 일하는 다양한 형태의 협력 노동자들 또한 일자리를 잃고 있다는 것이다.
안 지부장은 “회생 계획이 딱 들어가면서 대금을 결제를 안 하고 이러니, 납품 업체에서는 납품을 못 하잖아요. 그때부터 이 홈플러스에 다니는 협력업체 분들이 권고 사직을 당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많은 분들이 저희 눈에서 없어졌어요. 홈플러스가 처음 생길 때부터, 20~30년간 계속 홈플러스에 계셨던 분들이… “라고 말하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안 지부장은 홈플러스가 회생되어 다시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싶다는 협력업체 직원의 편지 내용을 언급하며 이들의 간절한 바람을 전하기도 했다.
홈플러스 내의 온라인 배송 노동자들은 어디에서도 보호받지 못하는 법적 보호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처음 업무를 시작할 때 냉동/냉장 설비가 된 특수 차량을 직접 구매해야 한다. 이 비용만 3천만원이 넘는다. 그러나 이들이 계약 해지와 폐점으로 일자리를 잃게 되면 어떤 보호도 받을 수 없다. 안 지부장은 “(배송 노동자들은) 퇴직금이고 뭐고 없습니다. 어떠한 것도 없이 떨어져 나가는 거죠. 이분들은 2~3천 돈을 빚 내가지고 차를 마련해서 들어갔다가 이 빚을 그대로 껴안고 밖으로 나오는 거예요.”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특수 차량이 다른 업종에서 사용하기 어렵고, 동종 업계 역시 진입 장벽이 높아 사실상 재취업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결국 홈플러스가 폐점될 경우 온라인 배송 노동자들이 “완전히 그냥 길거리로 1번으로 쫓겨나는 분들이 이분들이에요” 라며, 노동자들에게 고통이 가중되는 현상을 설명했다.
“사모펀드라는 것 자체가 좀 차입형 지분 인수(LBO) 를 기본으로 하고 있고, MBK 같은 경우에는 부동산이나 이런 것들을 담보 대출받아서 투자금은 줄이고, 기업(홈플러스)의 이익을 가지고 빚을 갚는 식의 구조가 이해관계자들한테 이득이 되는 방식도 아니고 너무 가혹하다고 느껴질 만큼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안 지부장은 홈플러스 위기의 근본 원인이 2015년 MBK의 인수 시점에 이미 내재돼 있었다고 지적했다.
당시 MBK파트너스는 영국 유통 대기업 테스코로부터 홈플러스를 약 7조 2천억 원에 사들였다. 이 인수는 한국 유통시장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사모펀드 M&A이자, 대표적인 차입매수(LBO) 사례로 이후 구조적 문제와 사회적 논란을 낳았다.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를 인수할 때 자신의 돈을 거의 쓰지 않고, 대부분을 대출로 충당했다. 이런 인수 방식을 차입매수(LBO, Leveraged Buyout)라고 부른다. MBK는 선순위 대출과 RCPS를 통해 대략 5조 원에 달하는 인수대금을 조달하였다.
그 중 4조3천억원은 시중은행에서 빌린 선순위 대출이었고, 7천억 원은 상환전환우선주(RCPS)라는 형태의 투자금으로 조달됐다.
선순위 대출은 채권자에게 상환 우선권이 보장되는 안정적인 대출이고, RCPS는 일반 주식보다 먼저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으며, 일정 조건이 충족되면 보통주로 전환도 가능한 투자 방식이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수익을 기대하면서도 손실 위험은 상대적으로 낮춘 구조다. RCPS에는 국민연금, 수협, 새마을금고 등이 참여하였다.
여기서 생긴 빚의 이자는 홈플러스가 떠안게 되었고, 실제로 2016년부터 2023년까지 약 2조9천억 원이 이자로 나갔다.
LBO 구조 자체는 글로벌 사모펀드 업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번 홈플러스 사례의 문제는, 인수 과정에서 발생한 막대한 부채의 부담이 결국 홈플러스 본체에 전가되었다는 점이다.
홈플러스는 매년 RCPS 관련 이자와 상환금 지급을 책임지고 있으며, 이 자금은 중간 투자회사(SPC)인 한국리테일투자 등을 거쳐 국민연금·수협·새마을금고 등 RCPS 투자자들에게 배당 형태로 분배된다. 형식상으로는 SPC가 지급 주체지만, 실제로 그 재원과 책임은 모두 홈플러스가 부담하고 있는 구조다.
MBK는 또 다른 자금 확보 수단으로, 홈플러스 점포를 외부에 매각한 뒤 다시 임대해 사용하는 ‘세일 앤 리스백’ 방식도 활용했다. 그 결과, 홈플러스는 자산은 줄고 임대료 부담은 커졌으며, 일부 점포는 결국 폐점에 이르게 됐다.
결과적으로, 홈플러스는 자산이 줄고 임대료 부담이 늘고 점포 폐점이 발생하며 노동자와 입점 업주, 협력업체 직원, 주변 상권 등이 고용 불안과 생계 위협에 시달리게 된 것이다.
안 지부장은 “홈플러스가 어쨌든 지속 가능하게 하려면 그 인근에 있는 점포들이 그대로 좀 유지되면서 가야 한다.” 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MBK 김병주가 원래 약속했던 1조 투자가 진행되어야 한다” 고 주장했다.
그는 “홈플러스를 이렇게 만든 건, 결국 MBK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알짜 매장을 매각해온 결과”라며, “MBK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정상화를 위한 조취를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MBK는 지난 2015년 홈플러스를 인수하면서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1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지만, 실제 투자 이행은 없었다. 안 지부장은 이 약속의 이행이 홈플러스 정상화의 출발점이라고 지적했다.
“2023년부터 투자를 적자이긴 했으나 매출이 쭉 늘고 있는 상태였어요. 그리고 저희 익스프레스 매장이, 작은 소형 매장이 전국에 342개거든요. 이 매장들이 1년에 벌어들이는 돈은 1조입니다. 쭉 매출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인데 이걸 기업 회생을 넣으면서 모든 것들이 다 막히게끔 했던 게 MBK입니다.”
안 지부장은 “기업 회생을 넣을 단계가 아닌데 기업 회생을 넣으면서 전체적으로 지금 우리 홈플러스를 이 사태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기본 1조원 투자 약속을 지키고, 더 책임지고 투자를 하든지 아니면 홈플러스를 살리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홈플러스 점포 폐점 및 매각으로 인해 임대차 계약이 해지되는 입점 점주들이 불안정한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재계약 시기가 된 점포들은 통상적인 1년 단위 계약 대신 단 한 달짜리 유예 계약서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한 달 단위 계약만 가능한 상황은 입점 업체 운영에 큰 차질을 빚게 한다. 한 달 뒤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어 식자재 재고 관리나 물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홈플러스 측은 어떠한 대책이나 설명도 내놓지 않고 있다.
계약 해지로 인한 피해는 점포 규모에 따라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에 달하며, 특히 일산점의 경우 대부분의 점포가 최소 2억 원에서 많게는 8억 원까지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계약 해지 시 투자금 전액을 잃게 되는 치명적인 손실을 입게 된다. 이는 전 재산을 투자한 점주들에게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잃게 되는 것과 같다.
이번 사태에 대해 입점 점주들은 노동자들과 달리 어떠한 교섭권도, 법적 보호도 받지 못하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입점 업체에도 단체 교섭권 등 법적 보호 장치가 시급히 필요하며, 이에 관련한 법안 마련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일부 입점 점주들은 홈플러스가 법원에 회생 계획을 신청하기 불과 며칠 전 계약을 체결했다가 막대한 피해를 본 것으로 드러났다. 안 지부장에 따르면, 3월 4일 회생 계획이 발표되기 직전인 3월 1일에 계약서를 쓰고 막 사업을 시작하려던 점주가 갑작스러운 소식에 큰 충격을 받고 눈물로 하소연하는 상황이 있었다는 말을 전했다. 이는 마치 ‘마른 하늘에 날벼락’과 같은 상황이라는 말을 전하며, 이러한 사례는 고의성이 의심되는 사기적 행위로 비춰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홈플러스 노동자들은 경영 위기에 맞서 끈질기게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투쟁을 이어가면서 힘든점은 없었는지, 또는 조합원들이 서로 힘이 되었던 순간들은 없었는지 알아보았다.
“제일 큰 거는 사실은 우리 농성장을 구성해 꾸려가지고 있는데 그 농성장이 뭐라고 종로구청에서 용역 깡패를 동원해가지고 했던 것들이 제일 기억에 좀 남습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되는데 어쨌든 국민을 보호해야 되는 구청까지 우리 노동자와 국민을 외면하는 형태를 보고 분노를 좀 많이 느꼈죠.”
투쟁을 지속할 수 있었던 동력은 무엇보다 내부 조합원들의 단결과 신뢰였다. 고령의 본부장님들이 동조 단식에 참여하는 등 간부들의 희생과 헌신, 그리고 중앙 간부들을 믿고 함께 버텨온 조합원들의 흔들림 없는 지지가 가장 큰 힘이었다.
안 지부장에 따르면 “본부장님들의 연세는 평균 55세 이상인데 이분들이 다 이제 동조 단식을 하시겠다고 4일 이상씩 함께 올라오셔서 또 단식도 하셨다”고 전하며 “조합원들이 흔들림 없이 이제 이 중앙을 믿고 간부들을 믿고 이렇게 쭉 같이 받쳐 왔던 이제 이게 제일 컸던 것 같고 두 번째는 사실 저는 연대의 힘을 잊지 못하는 것 같아요.”라는 말을 전했다.
또한, 외부와의 연대 역시 중요한 버팀목이 되었다는 말을 전하며, “우리끼리 싸웠으면 이렇게까지 잘 싸울 수가 없었습니다. 주변에 시민사회단체나 또는 여러 정치권이나 이런 데서 함께 늘 마음을 보태고 손 잡아주고 힘들 때마다 함께 이제 좀 필요할 때 또 적절하게 오셔서 같이 문화재도 해주고 했던 것들이 현재까지 우리를 있게 만들지 않았나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라는 말을 남겼다.
현재 홈플러스 사태를 해결하고 노동자 및 이해 관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개선과 노력이 필요한가? 노동자들이 바라보는 구조적인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들어보았다.
안 지부장은 가장 중요한 목표로 “홈플러스가 지속 가능하게 회생하는 것”을 꼽았다. 노동자들은 회사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만든 데 대한 자부심이 크며, 회사가 사라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말과 함께 홈플러스는 단순히 일터의 의미를 넘어 지역 경제와 공동체의 구심점 역할을 해왔기에, 회생은 지역 사회에도 중요한 문제라고 전했다.
“저희는 진짜 홈플러스가 지속 가능하게 회생되는 겁니다. 우리가 홈플러스를 업계 2위로 만들었다고 하는 자긍심도 많은데 이런 거 자체가 없어지고, 또 정년이 몇 년 남지 않았지만 갑자기 홈플러스가 없어져서 퇴사하거나 이러고 싶지 않다고 말씀들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러려면 지속 가능해야 된다. 그리고 지역 경제적인 면에서도 홈플러스를 중심으로 경제 생활이나 그런 공동체 문화들이 엄청 많이 만들어져 왔는데 이것조차도 지금 무너지게 생겼다고 저희들은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살려야 됩니다.”
현재 회생 계획서 제출 기한이 연기되었지만, 언제든 제출될 수 있는 상황이기에 노동자들은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회생 계획서가 법원에 제출되면 MBK의 손을 떠나 법원의 관할로 넘어가기 때문에, 문제가 더 복잡해지기 전에 정부가 빠르게 개입하여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부장은, 회생 계획서 제출 기한이 7월 10일까지로 연기되었지만 그전에 언제든 제출될 수 있어 불안하며, 회생 계획서가 법원에 제출되면 MBK의 손을 떠나 법원의 문제가 되기 때문에, 문제가 더 커지기 전에 정부가 신속하게 개입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정부의 개입 방식으로는 MBK에 대한 압박과 더불어, 지속 가능한 회생 계획 수립을 위한 ‘4자 테이블’ 마련을 제안하였다. 노동자, 사측(MBK), 정부, 그리고 입점 점주들이 함께 참여하여 실효성 있는 회생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지부장은, 정부가 홈플러스 사태에 개입할 때 MBK를 압박하는 것과 더불어, 노동자, MBK, 정부, 그리고 입점 주체들이 모두 참여하는 4자 테이블을 마련하여 지속 가능한 회생 계획서를 제대로 수립해야 하며, 이 과정이 최대한 신속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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